Ⅰ. 서론
『나는 흑인이다. 나는 흑인으로 남을 것이다』의 에메세제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가 태어난 마르티니크에 대한 역사적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현재 마르티니크는 프랑스의 해외 레지옹이다. 여기서 레지옹은 프랑스에서 사용하는 지방 행정 구역 단위 중 하나를 뜻한다. 프랑스에서
세제르의 고민을 확인하며, 식민화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 영역에서 해방을 이루기 위해 가져야 할 태도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이 레포트는 『나는 흑인이다. 나는 흑인으로 남을 것이다』(에메세제르, 프랑수아즈 베르제 지음, 변광배 옮김, 출판 그린비, 2016)을 읽고 자신이 느끼고 생각한 바를 정리하
Ⅰ. 서 론
프랑스는 흑인과 백인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다민족이 살아가는 국가의 대표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프랑스 식민지들의 해방 운동에 앞장선 인물로서 ‘네그리튀드의 아버지’라 불리는 에메세제르(Aime Cesaire). 정치가이자 시인, 극작가, 이론가로 생애 전반에 걸쳐 열정적으로 활동을
한국문학의 이해
레오폴 세다르 셍고르(Leopold Sedar Senghor) (1906 - 2001)
세네갈의 제1대 대통령
레오폴 세다르 셍고르(Leopold Sedar Senghor, 1906년 10월 9일 ~ 2001년 12월 20일)는 세네갈의 시인이며 정치가이자 문화 이론가로 세네갈의 초대 대통령(1960년 ~ 1980년)으로 5번의 임기를 역임했다. 셍고르는 아프리카인으
세제르(Aime Cesaire)등 네그리튜드(Negritude)운동 시인이자 세네갈의 대통령이었던 생고르(Leopold. S. Senghor)가 주창한 운동으로 식민주의가 부정한 아프리카의 과거를 복원해 흑인들의 집단적 정체성을 재확인시킴으로써 흑인들은 열등하다는 인종주의의 편견을 불식 키려는 운동
을 주창한 시인과 소설가
서론
『방드르디, 태평양의 끝 Vendrediou les Limbesdu Pacifique(1967년)은 미셸 뚜르니에 MichelTournier(1924~)가 다니엘 디포 Daniel Defoe의 소설『로빈슨 크루소 RobinsonCrusoe』를 읽고 착안한 작품이다. 그의 소설은 바르트―로브그리에 Barthes―Robbe-Grillet라는 지적인 << 한 쌍 >> 이 지배하던 시대에 나왔으며 바로 1950
역사
1493년 콜롬버스가 발견한 당시 Guadeloupe에는 카리브 인디언이 살고 있었다.
그들은 Guadeloupe를 '아름다운 물의 섬’이라는 뜻의 카루케라(Karukera)라고 부르고 있었다.
프랑스 식민지 이주민들이 프랑스 기업연합인 Compagnie des Isles d'Amérique의 지원을 얻어
Guadeloupe에 최초의 유럽인 정
프란츠파농 평전을 읽고
우리는 다른 사람의 자서전이나 평전을 통하여 한 사람이 일생동안 살아온 모습을 피상적으로나마 살펴보게 되고, 그 가운데에서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그 사회 속에 살아가는 ‘나’의 모습을 새롭게 발견하게 된다. 평전의 주인공들은 평범한 사람이 아닌 빼어난
Ⅰ. 서론
문인이자 정치인인 에메세제르는 프랑스령 마르티니크 출신으로써 흑인다움을 뜻하는 네그리튀드 운동의 창시자이다. 또한 그는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이론가이기도 하다.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탈식민화와 관련된 그의 견해는 유럽사회에 매우 큰 반향을 일으킨 바